◆ChatGPT는 오픈에이아이(OpenAI)가 만든 딥러닝 프로그램으로 '언어를 만들도록 만들어진 인공지능 개발한 GPT-3.5와 GPT-4를 기반으로 프로토타입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이다.
지도학습과 강화학습을 모두 사용해 파인 튜닝되었다.
챗GPT는 사용자가 대화창에 텍스트를 입력하면 그에 맞춰 대화를 함께 나누는 서비스로, 공개 단 5일 만에 하루 이용자가 100만 명을 돌파하면서 돌풍을 일으키기 시작했다. 특히 질문에 대한 답변은 물론이고 논문작성, 번역, 노래 작사. 작곡, 코딩 작업 등 광범위한 분야의 업무 수행까지 가능하다는 점이다. 기존까지 대화형 AI는 사람이 하는 말을 제대로 못 알아듣는 경우가 많았다. 기존 AI와는 확연히 다른 면모를 보이고 있다.
다만, 챗GPT의 단점으로는 '없는 자료를 마치 있는 것처럼' 제시하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목되고 있다.
ChatGPT는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GPT)와 Chat의 합성어이다
다양한 지식 분야에서 상세한 응답과 정교한 답변으로 인해 집중 받았다. 다만, 정보의 정확도는 중요한 결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ChatGPT는 지도 학습과 강화 학습을 활용해 지도학습과 강화학습 모두 인간 트레이너들이 모델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기능과 한계◆
다른 챗봇들과 달리, ChatGPT는 주고받은 대화와 대화의 문맥을 기억할 수 있으며, 모종의 보고서나 실제로 작동하는 파이썬 코드를 비롯한 인간과 같은 상세하고 논리적인 글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음악, 텔레플레이, 동화, 학생 에세이를 작성하고, 시험 문제에 답할 수 있다. (때로는 평균적인 인간 테스트 응시자보다 높은 수준으로 답한다.); 시와 노래 가사 쓰기; Linux 시스템을 모방하고, 전체 채팅방을 시뮬레이션하고, 틱택토와 같은 게임을 하고, ATM을 시뮬레이션한다. ChatGPT의 교육 데이터에는 man page와 인터넷 현상 및 게시판 시스템, Python 프로그래밍 언어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일부 저술가는 ChatGPT가 놀라울 만큼 인간적이고 상세한 글을 생성할 수 있으며, 이 문제가 학계에서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평가했다.
ChatGPT는 위험하고 부정직한 답변을 가능한 회피 하도록 설계되었다. ChatGPT는 2021년 이후에 발생하는 사건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
ChatGPT에는 여러 가지 제한이 있다. OpenAI는 ChatGPT가 "때로는 그럴듯하지만 부정확하거나 터무니없는 대답을 쓰기도 한다 "는 것을 인정한다. 이러한 행동은 대형 언어 모델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며 "광각"이라고 불린다. 인간의 감시를 중심으로 설계된 ChatGPT의 보상 모델은 Goodhart의 법칙으로 알려진 최적화 병리학의 예에서 과도하게 최적화되어 성능을 저해할 수 있다.
ChatGPT 훈련에서 인간 검토자들은 실제 이해나 사실 내용에 관계없이 더 긴 답변을 선호했다. 훈련 데이터는 또한 알고리즘 편향으로 어려움을 겪으며, 이는 ChatGPT가 사람에 대한 설명자를 포함한 프롬프트에 응답할 때 드러날 수 있다. 한 예로, ChatGPT는 여성과 유색인종 과학자들이 백인과 남성 과학자들보다 열등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랩을 만들었다.
기존까지 대화형 AI는 사람이 하는 말을 제대로 못 알아듣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시, 소설, 입사지원서, 수필과 같은 창작의 영역도 일정 수준 이상의 능력을 보여주는 것은 물론, 전문 데이터 학습을 통해 코딩 작성, 변호사, 의사들의 전문 영역까지 신뢰도가 높은 답변을 보이면서 그 활용성도 무궁무진하다.
알파고가 정상급 바둑기사를 이기면서 AI의 능력에 대해 놀라움을 주었다면, ChatGPT는 뛰어난 능력을 바탕으로 실생활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 가장 큰 의의라고 할 수 있다. 벌써부터 업무에 활용하면서 생산성을 늘린 사람들이 적지 않다.
이로 인해 긍정적인 부분도 있지만, 일부 능력이 인간 수준을 뛰어넘으면서 AI 때문에 직업을 잃게 될 미래가 더 가까워졌다는 평가도 존재한다. 새로 나온 GPT-4 버전에서는 의사, 변호사와 같은 전문직 시험 테스트에서 상위 10% 수준의 답변을 내놓으면서 인간의 능력을 점점 뛰어넘고 있다. 특히, 상당수의 사무직은 영향을 받고있다. 변호사는 물론 일부 개발자, 회계사, 세무사, 번역가, 통역사, 기자, 교육가, 재무설계사 같은 직종들이다.
현재는 이들의 업무를 완전히 AI에 맡기기는 어려우나, 보조 수단 정도로 활용하고 있는 사람들은 이미 상당히 많고, 불과 44개월 만에 출시된 GPT-4 버전의 발전이 상당하다는 점에서 앞으로 발전이 더욱 기대된다.
① 네이버, 구글 등 검색창에 '챗GPT' 또는 'chatgpt'를 검색하여 챗GPT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② 챗GPT 홈페이지 가장 왼쪽 하단에 뜨는 ‘Try ChatGPT’를 클릭합니다.
③ ‘log in’을 클릭하고 구글 계정 아이디로 로그인합니다.. 구글 계정이 없다면 ‘sign up’을 클릭하여 회원가입을 합니다.
④ 로그인이 완료되었다면, 화면 하단 검색창에 ChatGPT에게 질문하고 싶은 내용을 입력합니다
구글 계정이 있다면 해당 구글 계정으로 접속을 하고, 없다면 구글 회원가입 혹은 Mcirosoft 계정을 통한 회원
크롬에서 하면 한국어 번역으로 바로 사용가능하다
활용하는 법 다음 사이트에서 회원가입 혹은 로그인한다.
https://chat.openai.com/auth/login
채팅 오늘 뭐 할까로 채팅해 봤다. 비교적 자세하고 상세하게 말해준다.
챗GPT 아직 부족한 점은 있지만 점점 보완되면 정말 대단 할 것 같습니다.앞으로는 이런쪽으로 흘러 갈 것 같습니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라인 마케팅 개요 및 온라인 마케팅 아이디어 (44) | 2023.07.22 |
---|---|
코로나 격리기간 및 지원금 대상 (23) | 2023.07.14 |
심리검사 MBTI정의 및 유형 (40) | 2023.03.30 |
티스토리 광고 용어 및 광고종류 (27) | 2023.03.11 |
봄에 좋은 제철음식 (3월) (20) | 2023.03.10 |
댓글